[사회과교과교육론] 사화과 교과교육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1:49본문
Download : 사회과교과교육론-1.hwp
제 1 장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발달 과정, 제 1 절 사회과 교육의 개념, 제 2 절 사회과교육의 탄생과 발달 과정, 제 3 절 우리 나라의 사회과교육, 제 4 절 한국 사회과교육의 미래, , 제 2 장 사회과교육의 목표, 제 1 절 목표의 개념과 서술 방법, 제 2 절 사회과교육 목표 진술의 변천 과정, 제 3 절 우리 나라 사회과교육의 목표, , 제 3 장 사회과의 교육과정, 제 1 절 사회과 수업 계획의 기초, 제 2 절 교육과정 구성, 제 3 절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 제 4 절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최근 경향, , 제 4 장 단원 계획과 학습자, 제 1 절 단원 계획, 제 2 절 학습 지도안 작성, 제 3 절 학습자의 발달 단계화 학습, 제 4 절 학습의 개인적․집단적 차이, , 제 5 장 수업 모형과 학습 방법, 제 1 절 수업 모형의 구분, 제 2 절 인지적 수업 모형, 제 3 절 정의적 수업 모형, 제 4 절 종합 모형, 제 5 절 학습방법, , 제 6 장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의 학습, 제 1 절 사실의 학습, 제 2 절 개념의 학습, 제 3 절 개념학습모형의 현장적용, 제 4 절 일반화와 이론의 학습, , 제 7 장 고급 사고력 함양, 제 1 절 고급 사고력의 개념과 특징, 제 2 절 고급 사고력의 형태, 제 3 절 고급사고력을 위한 수업방법, 제 4 절 고급사고력과 질문법, , 제 8 장 사회과 논쟁 문제의 교수 모형, 제 1 절 논쟁 문제의 개념, 제 2 절 논쟁 문제 교수의 이론적 기초, 제 3 절 교수 모형, 제 4 절 평가 및 앞으로의 과제, , 제 9 장 사회과의 기능 학습, 제 1 절 기능의 개념과 종류, 제 2 절 읽기의 학습, 제 3 절 쓰기와 생각하기, 제 4 절 표, 도표, 그림의 해석과 평가, 제 5 절 집단에 관한 기능, , 제 10 장 사회과와 가치 지도, 제 1 절 사회과와 가치 지도의 중요성, 제 2 절 가치관의 개념과 특징, 제 3 절 가치 지도 방법, 제 4 절 가치 교육 현장 지도의 유의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FileSize : 160K , [사회과교과교육론] 사화과 교과교육론 사범교육레포트 , 사회과 교육의개념과 발달 과정 사회과교육의목표 사회과의교육과정 고급 사고력 함양
사회과,교육의개념과,발달,과정,사회과교육의목표,사회과의교육과정,고급,사고력,함양,사범교육,레포트
[사회과교과교육론] 사화과 교과교육론
제 1 장 사회과 교육의 관념과 발달 과정
제 1 절 사회과 교육의 관념
제 2 절 사회과교육의 탄생과 발달 과정
제 3 절 우리 나라의 사회과교육
제 4 절 한국 사회과교육의 未來
제 2 장 사회과교육의 goal(목표)
제 1 절 goal(목표) 의 관념과 서술 방법
제 2 절 사회과교육 goal(목표) 진술의 변천 과정
제 3 절 우리 나라 사회과교육의 goal(목표)
제 3 장 사회과의 교육과정
제 1 절 사회과 수업 계획의 기초
제 2 절 교육과정 구성
제 3 절 사회과 교육과정의(定義) 조직 형태
제 4 절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최근 경향
제 4 장 단원 계획과 학습자
제 1 절 단원 계획
제 2 절 학습 지도안 작성
제 3 절 학습자의 발달 단계화 학습
제 4 절 학습의 개인적․집단적 차이
제 5 장 수업 모형과 학습 방법
제 1 절 수업 모형의 구분
제 2 절 인지적 수업 모형
제 3 절 정의(定義)적 수업 모형
제 4 절 종합 모형
제 5 절 학습방법
제 6 장 사실, 관념, 일반화, 理論(이론)의 학습
제 1 절 사실의 학습
제 2 절 관념의 학습
제 3 절 관념학습모형의 현장적용
제 4 절 일반화와 理論(이론)의 학습
제 7 장 고급 사고력 함양
제 1 절 고급 사고력의 관념과 특징
제 2 절 고급 사고력의 형태
제 3 절 고급사고력을 위한 수업방법
제 4 절 고급사고력과 질문법
제 8 장 사회과 논쟁 문제의 교수 모형
제 1 절 논쟁 문제의 관념
제 2 절 논쟁 문제 교수의 理論(이론)적 기초
제 3 절 교수 모형
제 4 절 평가 및 앞으로의 과제(problem)
제 9 장 사회과의 기능 학습
제 1 절 기능의 관념과 종류
제 2 절 읽기의 학습
제 3 절 쓰기와 생각하기
제 4 절 표, 도표, 그림의 해석과 평가
제 5 절 집단에 관한 기능
제 10 장 사회과와 가치 지도
제 1 절 사회과와 가치 지도의 중요성
제 2 절 가치관의 관념과 특징
제 3 절 가치 지도 방법
제 4 절 가치 교육 현장 지도의 유의점
제 2 절 사회과교육 goal(목표) 진술의 변천 과정 (1) 반성적 사고력 헌트와 매트칼프는 반성적 사고력이 사회과교육의 goal(목표) 라고 함 반성적 사고 : 주어진 문제를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논리적으로든 경험적으로든 증명할 수 있는 증거에 의하여 conclusion(결론)을 도출해 내는 사고방법으로 문제의 제기-가설의 설정-資料의 수집-conclusion(결론) 등의 순서를 거친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막연하게 도덕적이고 철학적인 교육의 goal(목표) 를 제시하던 종래의 理論(이론)에 비하여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사물을 보려고 하는 사고방식을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으나 사회과교육의 goal(목표) 를 행동적으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함 (2) 행동적 표현 타바는 교육goal(목표) 를 행동적으로 서술해야 한다고 말하고 지식, 반성적 사고, 가치와 태도, 감수성과 감정, 기능을 그 goal(목표) 로 들었다. (3) 사회과의 구조화와 탐구기술 ① 사회과의 구조화 지식의 구조화 : 교육과정이나 교과의 내용을 구성할 때에 그 교과의 가장 기본이…(省略)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사회과교과교육론-1.hwp( 51 )






제 1 장 사회과 교육의 정이 과 발달 과정, 제 1 절 사회과 교육의 정이 , 제 2 절 사회과교육의 탄생과 발달 과정, 제 3 절 우리 나라의 사회과교육, 제 4 절 한국 사회과교육의 미래, , 제 2 장 사회과교육의 목표(目標), 제 1 절 목표(目標)의 정이 과 서술 방법, 제 2 절 사회과교육 목표(目標) 진술의 변천 과정, 제 3 절 우리 나라 사회과교육의 목표(目標), , 제 3 장 사회과의 교육과정, 제 1 절 사회과 수업 계획의 기초, 제 2 절 교육과정 구성, 제 3 절 사회과 교육과정이 조직 형태, 제 4 절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최근 경향, , 제 4 장 단원 계획과 학습자, 제 1 절 단원 계획, 제 2 절 학습 지도안 작성, 제 3 절 학습자의 발달 단계화 학습, 제 4 절 학습의 개인적․집단적 차이, , 제 5 장 수업 모형과 학습 방법, 제 1 절 수업 모형의 구분, 제 2 절 인지적 수업 모형, 제 3 절 정이적 수업 모형, 제 4 절 종합 모형, 제 5 절 학습방법, , 제 6 장 사실, 정이 , 일반화, 理論의 학습, 제 1 절 사실의 학습, 제 2 절 정이 의 학습, 제 3 절 정이 학습모형의 현장적용, 제 4 절 일반화와 理論의 학습, , 제 7 장 고급 사고력 함양, 제 1 절 고급 사고력의 정이 과 특징, 제 2 절 고급 사고력의 형태, 제 3 절 고급사고력을 위한 수업방법, 제 4 절 고급사고력과 질문법, , 제 8 장 사회과 논쟁 문제의 교수 모형, 제 1 절 논쟁 문제의 정이 , 제 2 절 논쟁 문제 교수의 理論적 기초, 제 3 절 교수 모형, 제 4 절 평가 및 앞으로의 해결해야할문제, , 제 9 장 사회과의 기능 학습, 제 1 절 기능의 정이 과 종류, 제 2 절 읽기의 학습, 제 3 절 쓰기와 생각하기, 제 4 절 표, 도표, 그림의 해석과 평가, 제 5 절 집단에 관한 기능, , 제 10 장 사회과와 가치 지도, 제 1 절 사회과와 가치 지도의 중요성, 제 2 절 가치관의 정이 과 특징, 제 3 절 가치 지도 방법, 제 4 절 가치 교육 현장 지도의 유의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data(자료)크기 : 160K
설명
다. p. 48 사회과교육의 goal(목표) 진술 방법은 블룸에 의해 크게 달라지기 스타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