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로마인과 실생활의 훈련으로서 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07:02본문
Download : 고대 로마인과 실생활의 훈련으로서의 교육.hwp
Download : 고대 로마인과 실생활의 훈련으로서의 교육.hwp( 25 )
고대 로마인과 실생활의 훈련으로서 의 교육


레포트/인문사회
고대 로마인과 실생활의 훈련으로서 의 교육 , 고대 로마인과 실생활의 훈련으로서 의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고대 로마인과 실생활 훈련으로서 교육
설명
순서
고대,로마인과,실생활,훈련으로서,교육,인문사회,레포트
고대 로마인과 실생활의 훈련으로서 의 교육
고대 로마인과 실생활의 훈련으로서의 교육
1. 로마교육의 일반적 특징
실제적. 목적에 수단을 맞춤으로써 구체적인 효능를 올림.
어떠한 외적 대상을 향해 노력하고 그들 자신의 사상 생활밖에 있는 어떤 구체적인 목적을 수행. 동포를 위해 어떤 실질적인 가치를 이루려고 노력.
1) 주요 제도와 국민의 기풍
(1) 로마인의 판단기준
사물의 유용성이나 유효성으로 판단. 그리이스인을 공상적이고 비실제적인 국민으로 보았으며, 그리스인은 로마인을 강한 기질과 무력은 갖추었으나 야만인으로 간주.
(2) 문명에 대한 로마인의 공적
법률을 발전: 근대생활의 기초가 된 제도적 생활체제를 만듦.
스토아 철학의 적용과 기독교의 전파에 의해 배양된 실천적 덕성의 힘으로 도덕적 人生(life)관의 고양에 공헌.
2) 권리 및 의무의 관념에 나타난 로마인의 교육이상
로마시민(Citizen)의 권리-자녀에 대한 부친의 권리. 아내에 대한 남편의 권리. 노예에 대한 주인의 권리. 법의 규정에 의한 계약과 계약의 실효를 통한 자유민의 타자유민에 대한 지배권리. 재산에 대한 권리.
3) 교육이상의 요소
경건과 복종의 덕.
경건- 종교적 외경의 부모와 감독에 대한 자녀로서의- 존경의 양자를 포함
용감과 용기의 덕성.
성실함, 자제심있는 행위 또는 위엄있는 태도.
로마인의 이상은 국가에 대한 헌신.
로마인의 人生(life)관은 이상주의적이고 실천적 인간에 의한 도덕적 人生(life)관을 가짐.
4) 실제적 교육
(1) 교육의 중심으로서의 가정
父權이 크게 발휘-가정은 사회적인 단위, 가定義(정이) 도덕적 중요성과 더불어 법률적, 사회적 중요성이 강조.
(2) 교육의 수단으로서의 전기
history(역사) 상 중요한 인물을 이용하여 소년들이 그 덕성과 행위를 모방하게 함.
(3) 교육방법으로서의 모방
정신력의 모방을 중요시 여김.
靑少年(청소년) 은 부친을 모방하고 전설이나 history(역사) 에 전해오는 옛 영웅을 모방하고 거리를 왕래하고 광장에 모인 실제적인 성인을 모범으로함.
교수를 교육의 중요부분으로 발…(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