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단위 책임경영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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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단위책임경영제
이상적인 학교건설을 위해 학교단위 책임경영제가 실시되어야하며 학교장의 자율성 신장과 학교 최고경영자로서의 교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전제하고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학교장의 자율성 영역, 자율성영역을 방해하는 요인을 알아보고 학교장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방안을 사회적․제도적인 측면과 학교 최고경영자로서의 교장의 능력 함양 측면에서 제시하겠다.
Ⅰ.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특징
Ⅱ. 학교장의 자율성 영역
Ⅲ. 학교장의 자율성을 제약하는 요인
Ⅳ. 학교장의 자율성 보장 대안
1. 사회적‧제도적 측면
2. 학교단위 책임경영의 주체로서 자율적인 역할 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학교단위책임경영제 , 학교단위 책임경영제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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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단위 책임경영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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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이상적인 학교건설을 위해 학교단위 책임경영제가 실시되어야하며 학교장의 자율성 신장과 학교 최고경영자로서의 교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전제하고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학교장의 자율성 영역, 자율성영역을 방해하는 요인을 알아보고 학교장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plan을 사회적․제도적인 측면과 학교 최고경영자로서의 교장의 능력 함양 측면에서 제시하겠다.
단위학교에는 학교운영에 관한 주요한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로 학교운영위원회가 설치되어 있고, 학교운영의 주요한 사항은 불가항력의 사유가 없는 한 반드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법령체계에서는 학교장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결과를 최대한 존중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바로 이 점에서 우리 나라의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학교장 중심`의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공동체 중심`의 학교단위 책임경영제가 결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Ⅱ. 학교장의 자율성 영역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가 비록 `학교장 중심`의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공동체 중심`의 학교단위 책임경영제가 결합된 절충형이기는 하지만,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 단위학교로 이양된 권한은 형식상 학교장이 행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렇다면, 학교장은 교육과정‧인사‧재정 영역에서 어떤 사항들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가?
우선, 교육과정 영역부터 살펴보자. 교육과정 영역에서 학교장의 자율성은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확대되기 스타트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 와서는 더욱 확대되었다…(투비컨티뉴드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