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ms.kr [교육학] 학교장학 > forms6 | forms.kr report

[교육학] 학교장학 > forms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forms6

[교육학] 학교장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18:07

본문




Download : [교육학] 학교장학.hwp





설명
학교장학
학교의 교육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하고 교사에게 조언하는 장학활동

(1) 임상장학 : 학급 내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및 수업과 관련된 교사의 지각, 신념, 태도, 지식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수업의 improvement(개선)을 도모 함
- 목적: 교사의 전문적 성장과 교실 수업의 improvement(개선)
- 특징: 장학담당자와 교사의 관계가 상하관계보다는 쌍방적 동료관계를 지향

① 제1단계: 교사와 장학담당자와의 관계수립
② 제2단계 : 교사와의 협의를 통한 수업계획작성
③ 제3단계 : 수업 觀察 戰略 수립
④ 제4단계 : 수업 觀察
⑤ 제5단계 : 교수, 학습과definition 分析
⑥ 제6단계 : 교사와의 협의회 戰略수립
⑦ 제7단계 : 교사와의 협의회
⑧ 제8단계 : 새로운 계획의 수립

(2) 동료장학 : 수업의 improvement(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서로 협동하는 장학의 형태로 부담 없이 교사 상호간 수업 참관과 협의 위주로 진행되며 학습지도 data(자료) 공동 개발하고 학년 부장교사나 교과 부장교사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년별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
- advantage(장점)
① 수업 improvement(개선)을 위해 학교 교사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도록 함으로써 학교의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
② 수업 improvement(개선) 戰略의 설계와 실천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함으로써 교사들로 하여금 수업 improvement(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인정감과 성취감 제공
③ 적극적인 동료관계를 증진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학교 및 학생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개인 교사의 전문적 신장을 도모

(3) 약식장학(=일상장학) : 단위학교의 교장이나 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학급 순시나 수업참 관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 및 학급경영활동을 觀察하고, 이에 대해 교사들에게 지도·조언을 제공하는 과정
- 특징
① 원칙적으로 학교 행정가인 교장이나 교감의 계획과 주도하에 전개
② 간헐적이고 짧은 시간 동안의 학급 순시나 수업참관을 중심 활동으로 함
③ 서로 다른 장학 형…(drop)

[교육학] 학교장학




[교육학] 학교장학


Download : [교육학] 학교장학.hwp( 80 )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20학교장학_hwp_01.gif




[교육학] 학교장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다. , [교육학] 학교장학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학교장학

순서


교육학,학교장학,사범교육,레포트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전체 6,68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forms.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