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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없는 마을을 읽고나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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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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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역으로 자신들이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대학원을 진학하며 상담에서 다culture 교육학과로 전환했던 큰 이유 중 하나는 우리나라가 다culture국가로 도래하였고 앞으로 더욱 더 다culture인이 늘어나 내가 공부한 상담이 다culture 분야에서 할 일이 더 많을 거라는 주위의 권유였다. 그들은 그들의 마을이 다culture인들로 인해 거리가 지저분해지고 치안이 불안하고 그래서 교육적 분위기도 나빠졌다고 말했다. 우리가 만난 사람들은 주로 상인들이었는데 반 이상은 원래부터 원곡동에서 살아오고 있는 토박이 주민들이었고 그 중 상당수는 우리가 잘 구분할 수 없는 조선족들이나 한족들도 있었다. 토박이 원주민들은 그야말로 처음 다culture인들이 하나 둘 늘어나다 20여년에 걸쳐 급속도로 변해가는 자신들의 마을을 지켜보며 겪은 불편함과 현 상황들을 이야기했고 우리의 기억 속에 그 하루는 다culture인들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안고 가는 원주민들의 이야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던 것 같다. 그것이 어찌 다culture인들만을 대상으로 갖는 감정이겠는가. 모…(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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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없는 마을을 읽고나서(5)


국경없는 마을을 읽고나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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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우리는 다culture를 공부하며 가장 먼저 선입견, 편견 등을 없애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나 모두들 마무리는 “그래도 다 함께 살아가야지요.” 이었다. 국경없는 마을을 읽고쓰기나서

‘국경 없는 마을’이란 타이틀은 안산시 원곡동의 또 다른 이름이 되어버렸다. 대학원 1학기에는 다culture의 정의(定義) , 발생이유, 다른 다culture국가들의 정책, 현 우리나라의 다culture정책 등에 대한 교제나 논문을 통한 공부가 주였다. 하루 동안 원곡동을 걷고 또 걸으며 그곳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준비해갔던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이 우리의 큰 임무 중 하나였다. 그리고 방학을 맞아 우리나라에서 다culture인들이 가장 많이 살고 있다는 안산시 원곡동을 직접 방문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렇게 나에게도 낯선 다culture라는 단어가 내 마음 속으로 들어왔다. 그 말이 내게는 참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다culture인들이 몰려들면서 상거래가 활성화되어 경제가 살아나는 이점도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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