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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과학철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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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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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흄의 세계는 사과, 소나무, 태양, 컴퓨터 등의 개체들의 집합이며, 비트겐슈타인의 세계는 “사과가 익었다. 신이나 절대... , 현대 과학철학의 흐름인문사회레포트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위에 정초된 형이상학의 존재론적 근거인 실체substance의 歷史(역사)는 곧 서구철학과 과학의 歷史(역사)이기도 하다.”, “소나무는 푸르다. 근대 경험론자인 흄(Hume)은 추상적인 실체의 존재를 전면적으로 부정하여 인식의 근거를 외적 감각data(자료)에만 두었으며, 이후 이런 전통은 베이컨(Bacon)의 實驗(실험)과 observe의 정신 그리고 이를 발전시킨 마흐(Mach)의 실증주의를 거쳐 20세기 초 논리실증주의를 탄생시키는 주요한 계기가 된다 또한 논리실증주의에 결정적인 influence을 준 것이 비트겐슈타인의 초기철학인 명제적 원자론이다.”, “태양은 태양계의 중심이다.

현대 과학철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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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위에 정초된 형이상학의 존재론적 근거인 실체substance의 역사는 곧 서구철학과 과학의 역사이기도 하다. 신이나 절대자로 혹은 이데아나 과학법칙으로 옷을 다양하게 갈아입고 나타나는 무소불위의 실체는 중세 유명론 논쟁에서 처음 하여 근대 경험론자들에 의해 조금씩 반성되기 처음 했다.”와 같이 명제를 구성하는 사실들의 집합이다. 신이나 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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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위에 정초된 형이상학의 존재론적 근거인 실체substance의 history는 곧 서구철학과 과학의 history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서 흄은 세계를 인식하는 기본단위를 경험적 ‘인상’에 둔 반면, 비트겐슈타인은 명제를 구성하는 사건을 기본으로 한다.

흄은 대상(objekt)을 세계구성의 최초 원자적 단위로 본 반면, 비트겐슈타인의 원자론은 사실(Tatsache)을 세계의 기본단위로 보았다. 그러므로 과학적으로 의미 있는 명제는 그 명제가 지시하는…(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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