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marketing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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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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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지자체 영주시,…(skip)
국내 소매유통시장에서 2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성숙기에 들어선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에서 더욱 발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영세소매업체의 매출액에 있어 거의 변화가 없는 이유로 <표1>과 <표2>에서 본 바와 같이 영세소매업체 종사자의 수 감소와 함께 매출액 감소가 함께 이루어 졌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까지 조사한 소매업의 시장변화 추이를 살펴본 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소매 업태별 명암이 뚜렷하게 엇갈린다는 것이다.
롯데마트 marketing analysis
다. <표1>에서와 같이 대형마트의 업체 수, 종사자 수 증가와 대조적으로 재래매점의 감소는 <표2>처럼 매출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재래매점은 이들 대형업체와의 경쟁을 위해 스스로 가격의 상승을 억제하며 소비자들의 시선을 돌리려 노력하지만 이는 재래매점의 매출을 더욱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대형마트의 진입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재래시장의 상권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
우리나라의 대형점포 신규 개설 규제에 관한 내용을 보면 백화점, 대형마트 등 매장면적 3,000㎡ 이상 대형점포는 유통산업발전법 제8조에 따라 시, 군, 구청 등록 후 개설하도록 되어 있다 등록을 위해서는 건축허가, 교통effect평가가 필요한데 이를 통한 대형점포 개설에 대한 규제가 가능하다. 이런 변화는 대형마트 및 편의점, 무점포 영업 등의 신업태 증가로 인한 규모가 작은 재래시장 상권약화로 요약 할 수 있다 유통개방 이후 국내외 대형소매기업의 진출은 민간소비에 있어 소비자의 편리성과 충동구매를 자극하며 급속한 성장을 이룩하였다.[교양]롯데마트마케팅분석 , 롯데마트 마케팅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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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롯데마트marketing analysis
국내 소매유통시장에서 2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성숙기에 들어선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에서 더욱 발전 할 수 있는 대안에 대상으로하여 작성했습니다.
설명






Ⅰ. 서 론
1. 선정 동기 및 목적
2. 기업 introduction
3. 롯데마트의 비전 및 목표(goal)
Ⅱ. 環境 分析
1. 소매시장의 변화
2. 대형마트의 경쟁
3. 경쟁사의 책략 및 비교分析
4. 롯데마트의 SWOT
Ⅲ. 책략 수립
3) 재래시장 위축 및 대형마트의 진출 규제
유통시장 개방 이후 1997년부터 2003년까지의 규모별 1인당 매출액을 보면 종사자 4명 이하의 영세소매업체는 1997년 5,700만원에서 2003년에는 5900만원으로 거의 변화가 없는 반면, 종사자 20명 이상의 대형 소매업체는 1997년 7,600만원에서 2003년에는 1억 8,300만원으로 급속히 증가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여기서 영세 소매업체라 함은 재래매점 및 슈퍼마켓 등을 의미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