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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발전종합방법에 대한 한국교총과 전교조 교사의 意見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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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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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림4> 교사의 권익옹호에 관한 교원단체별 opinion 비교 그래프

라. 학교운영방법
학교 운영방법에 대한 내용으로는 연가투쟁, 주5일 수업, 인사위원회 의결권이며 이에 대한 교원단체별 교사들의 opinion을 비교한 결과는 <표13-1>과 같고, 교원단체별 입장과 교사의 opinion비교는 <표13-2>와 같다.


<표13-1> 학교운영방법에 대한 opinion 비교

*** P<.001

<표13-2> 학교운영방법에 대한 교원단체 입장과 교사의 opinion 비교


학교장의 허가 없이 학생의 수업에 지장이 없는 한 연가를 낼 수 있다는 연가투쟁의 경우 교원단체별 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교총가입교사는 평균(average) 3.44, 전교조에 가입한 교사는 평균(average) 3.88로 전교조에 가입한 교사가 연가투쟁을 더욱 찬성하는 경향이었다.
한국교총의 입장은 연가투쟁에 대해 반대하는 경향이고 한국교총에 가입한 교사들은 찬성하는 입장으로 가입 단체와 다른 opinion을 나타내었다. 전교조의 경우에는 차등 지급하는 교원 성과급제에 대해 매우 반대하는 경향이고 전교조에 가입한 교사 역시 매우 반대하는 입장으로 가입한 단체와 동일한 opinion을 나타내었다.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교직발전종합방안에 대한 한국교총과 전교조 교사의 의견비교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전교조는 연가투쟁에 관련되어 찬성하는 경향이고 전교조에 가입한 교사 역시 찬성하는 입장으로 가입한 단체와 동일한 opinion을 나타내었다.
주5일 수업을 실시하자는 opinion에 관련되어 교총가입교사는 평균(average) 3.88, 전교조가입교사는 평균(average) 4.09로 전교조에 가입한 교사가 주5일 수업을 더욱 찬성하는 경향…(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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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발전종합방법에 대한 한국교총과 전교조 교사의 意見비교에 대한 글입니다. 이것으로 볼 때 학교장의 허가 없이 수업에 지장이 없는 한 연가를 낼 수 있다는 연가투쟁의 경우 전교조가 가입교사들의 opinion을 잘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교직발전종합방안에대 , 교직발전종합방안에 대한 한국교총과 전교조 교사의 의견비교사범교육레포트 ,

교직발전종합방법에 대한 한국교총과 전교조 교사의 意見비교
교직발전종합방법에대


SUMMARY
Ⅰ. 서론 1
1. 연구의 당위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理論(이론)적 배경 4
1. 교원단체 4
2. 교직발전종합plan에 대한 교원단체의 입장비교 20
3. 교원단체 가입성향으로서의 보수·진보주의 24
4. 선행연구의 고찰 26
Ⅲ. 연구의 방법 30
1. 조사대상 30
2. 조사도구 31
3. 처리 3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2
1. 교원단체 가입내역 및 선호단체 32
2. 교사의 성향에 따른 가입단체 비교 36
3. 교원단체별 교육정책에 대한 교사의 opinion 비교 38
Ⅴ. 요약 및 conclusion(결론) 56
1. 요약 56
2. conclusion(결론) 60
참고한 문헌
부록



한국교총의 입장은 차등 지급하는 교원 성과급제에 대해 반대하는 경향이고 한국교총에 가입한 교사들 역시 반대하는 입장으로 가입한 단체와 동일한 opinion을 나타내었다. 이것으로 볼 때 차등 지급하는 교원성과급제의 opinion에 관련되어는 한국교총, 전교조 모두 가입교사들의 opinion을 잘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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